로그라이크 과제 중 겪었던 상황과 그 상황을 대처하기 위한 트러블슈팅 기록입니다.
트러블 슈팅기록이 처음이라 작성에 미숙함이 있습니다.
배경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1. 배경
필수 기능들 구현이 모두 끝나고 랜덤확률로직을 적용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2. 발단
처음에 어떤식으로 랜덤확률을 적용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아서 한참을 헤메었다. 코딩배우는 것이 처음이라 이런 로직들을 적용하는 것들이 미숙하여 초반에는 '% 같은거를 사용해야하나?' 하는 생각도 했지만 %는 다른 로직이 들어가 있어서 도저히 감이 잡히지 않았었다.
3. 전개
결국 인터넷을 찾아보며 확률 로직을 적용하는 법에 대하여 찾아보게 되었다. 그 결과
math.random()이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랜덤한 숫자를 가져오고 그 숫자를 조건식으로 사용하여 랜덤한 확률을 구할 수 있다 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4. 위기
이렇게 위기를 넘어가나 했지만 또 다른 로직 구현에서 막히기 시작하였다. 클래스 문법에서 스테이지 마다 몬스터의 스탯이 상승될 때, 처음에는 '분명 스테이지 상승을 구현 했는데 왜 스탯이 올라가지 않지?' 하는 상황에 빠지게 되었다.
5. 절정
혼자서 그 이유를 찾기 위해 강의노션도 한번 찾아서 싹 훑어보고 했지만 도저히 알 수가 없어서 튜터님께 말씀 드렸더니
생각보다 하찮은 실수를 했었다. stage를 인자로 받아야 stage가 상승할때 발동되는 기믹이었던 것이다.
수정된 코드
6. 결말
결과적으로 확률로직 구현과 스테이지 상승시 몬스터 스탯 상승 구현에 성공하게 되었다. !
정말 노베이스에서 시작하여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도 많았고, 배우는 속도도 남들보다 느렸었는데, 이런식으로 개인 과제를 하며 몰랐던 코드들도 알게 되고 다양한 로직들도 구성해보면서 자신감도 조금은 생기게 된 것 같다. 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고 학습하여 다음 과제에서는 이번 과제보다 더 발전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보완해야겠다.
'자유학습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탠다드 반 - 첫 번째 (0) | 2024.11.23 |
---|---|
1주차 팀페이지 만들기 프로젝트 KPT회고 (0) | 2024.11.01 |
sql 걷기반 마지막~ 달리기반 1,2 (0) | 2024.10.24 |
sql 걷기반 9~11 (0) | 2024.10.24 |
sql 걷기반 6~8번 (0) | 2024.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