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TIL

아이템 시뮬레이터 과제 트러블 슈팅

parkcw0325 2024. 11. 28. 20:27

아이템 시뮬레이터 과제 중 겪었던 상황과 그 상황을 대처하기 위한 트러블슈팅 기록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강의를 보면서 진행했던 과제라서 노션에 등록되어있던 코드들을 이용하여 기본틀을 잡고 진행을 하였다.

아직 API를 아무것도 보지 않고 코딩하라고 하면, 아마 잘 진행되지 못할 것 같다.

 

1. 어려움을 겪게 된 배경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필수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기능들이다. 3번까지는순조롭게 잘 진행이 되었다.

 

 

문제는 API 구현부터 시작이었다. 가장 처음으로 yarn을 이용하여 프로젝트에 필요한 패키지들을 모두 다운받았다.

 

2. 겪은 문제점 및 어려웠던 점들

 

프로젝트 진행 중에 문제가 생길때마다 캡처를 해두지 못해서 어려웠던 상황들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다.

 

첫 번째로는 필수 패키지들을 모두 설치하고 두번째로 진행하였던 작업으로 prisma schema에서 모델을 구현하였다. 모델을 처음 구현할때 Int와 String 뒤에 ?를 붙어야 하는 항목들도 많이 놓쳤었고,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야 하는 캐릭터의 능력치도 default값을 정해두지 않아서 캐릭터를 생성할 때, 오류가 발생하였다. 해당 오류의 문제점을 바로 캐치하지 못하여 파일을 이곳저곳 찾아가면서 힘들게 발견했었다. 터미널에 있는 오류표시를 잘 읽었어야 했던 아쉬움이 남아있다.

 

서버 오류가 난 상황, 미리 캡처를 해두지 못해 참고자료로 가져온 사진입니다.

 

두 번째로는 서버를 작동했을 때, /api로 api 실행 시, 실행이 되지 않고 계속 서버가 꺼지는 현상이 일어났었다. 아직도 이러한 오류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이 부족한 탓일까, 여기저기 파일을 뒤져보면서 오류를 고쳐보려고 힘썼지만, 한참을 찾아보아도 나아지지 않았다...... 그렇게 튜터님께 조언을 구하려고 했으나 눈에 이상한 코드가 하나가 들어왔다.

 

서버를 실행하는 파일인 app.js 파일이다.

 처음에는 잘못된 부분이 없는 줄 알았는데,  뭔가 위화감이 느껴졌다. 한 10초를 멍하니 보고 있었는데, 문제점을 찾아서 기분좋은 감정보다는 이런 기초적인 실수를 자꾸 하는 나한테 한심함을 느꼈던 것 같다.. 이 오류 하나때문에 1~2시간 가까이 시간을 소모하며 파일들 하나하나 다 찾아봤었는데 ... 그 시간들이 공허하게 느껴졌던 것 같다.

 

3. 이번 과제를 통해 느낀 점

 

이번 과제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오류를 캐치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온몸으로 강하게 느꼈다.

물론 아직 캠프 초~초중 반이기 때문에 이럴 수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기초이자 마지막인 역량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다음 과제들을 진행할 때, 코딩은 실수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실수를 캐치하기 위한 개인적인 오류해결 과정을 정해 두고, 그 과정대로 오류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진행해보겠다. 그 과정은 다음 프로젝트 진행후에, 트러블 슈팅에서 기록하도록 하겠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몸으로 겪어가며 더 나은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내일배움캠프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캠프 12/02 TIL  (0) 2024.12.02
본캠프 11/29 TIL  (0) 2024.11.29
본캠프 11/27 TIL  (0) 2024.11.27
본캠프 11/26 TIL  (0) 2024.11.26
본캠프 11/22 TIL  (0) 2024.11.22